티스토리 뷰

[Web]

Jetty, JSP, Eclipse 연동

별을쫓다 2012. 4. 8. 21:27

  제티는 톰캣과 같이 웹 애플리케이션중 하나로써 가볍고, 웹 소켓을 지원하다는 이유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제티 플러그인과 웹 서버를 설치하고, Dynamic web project와 연동하는 법을 써 보겠습니다.

주의 

Eclipse Java EE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여기서는 Eclipse Indigo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제티 설치

  • 제티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누르면 나오는 다이얼로그에서 Add 버튼을 눌러

플러그인 주소를 추가해줍시다.

Location : http://download.eclipse.org/jetty/updates/jetty-wtp


잠시후 나오는 플러그인을 설치합시다. 다 되면 재시작 하라고 나오는데 재시작하면 플러그인 설치는 완료됩니다.


  • 제티 서버 설치

http://download.eclipse.org/jetty/ 여기서 제티를 받습니다. zip 파일로 된것을 받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인 Stable 8.1.2.v20120308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받은 zip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 ( 저는 eclipse 가 설치된 폴더 아래에 위치했습니다. ) 

이클립스를 켜서 서버를 추가해봅시다.

이클립스의 아래쪽 보면 서버 탭이 있는데 처음 서버를 설치하는 것이면 아래와 같이 되있을겁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서버 설치 위자드를 실행합시다.



저는 제티 8.1 버전 서버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해주었습니다.





Browser를 눌러 제티 zip 파일이 압축 풀린 경로를 설정해 줍시다.


제티 웹 서버가 생성되었습니다.




Dynamic Web Service 프로젝트 생성 및 제티 연동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를 생성해줍시다.





index.jsp를 만듭니다.





적당히 jsp 페이지를 만듭니다.



이클립스의 서버탭에서 제티 서버를 더블클릭 - Modules 탭에서 Add Web Module 버튼을 클릭해 방금 생성한 프로젝트와 연결합니다.


JettyTest 프로젝트를 컨트롤+F11 로 실행합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실행해줍니다.



java.lang.ClassNotFoundException: org.objectweb.asm.ClassVisitor 에러가 날 경우

서버탭에서 제티 서버를 더블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Open launch configuration을 클릭합시다.


ClassPath 탭에서 위의 에러난 클래스가 있는 패키지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jetty-distribution-8.1.2.v20120308\lib\annotations 경로에 있는 jar 파일을 추가하면 됩니다.

다시 실행해서 확인해 줍니다.


org.apache.jasper.JasperException: PWC6345: There is an error in invoking javac.  A full JDK (not just JRE) is required 에러가 날 경우

JDK로 설정되야 되는데 JRE로 설정되어 있어서 나오는 에러입니다.

이클립스의 메뉴에서 Window-Preferances로 들어가서 Java-Installed JREs로 들어갑시다.



JRE를 선택하고 Edit버튼을 누릅니다.




JRE설정을 JDK로 바꿉니다.

이클립스를 재시작한 후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합시다.


실행 결과


여기까지 JSP와 Jetty 서버를 연동하는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tty 서버에서 WebSocket 이용하기  (1) 2012.06.27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