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개

 

  Tiled는 포켓몬스터 게임의 맵 처럼 사각형의 타일로 구성된 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Tiled를 이용하여 맵을 만들면 맵 정보를 포함하는 파일이 생성되어 AndEngine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다음 링크에서 Tiled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0.7 버전으로 설명 )

 

http://www.mapeditor.org/

 

 

간단한 맵 만들기

 

  Tile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image

 

 

File – New 를 선택하거나 툴바의 딱 봐도 새로 만드는 듯한 첫 번째 버튼을 누르면 맵을 만들기 위한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image

 

  • Orientation : 사각형 타일로 할지 다이아몬드형 타일로 할 지 결정합니다.
    • Orthogonal : 사각형 타일
    • Isometric : 다이아몬드형 타일
  • Map size : 맵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중요한 것이 맵의 픽셀 크기가 아니고 하나의 타일이 가로 세로 몇 개 있는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 Tile size : 하나의 타일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일단 저는 위 그림과 같이 맵을 생성하겠습니다.

 

image

 

이번엔 맵을 구성할 타일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래의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해보겠습니다.

 

sc_map

 

Map – New Tileset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image

 

이미지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줍시다.

 

 

image

 

오른쪽 아래에 새 타일셋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타일을 선택하여 맵을 구성하면 됩니다.!!

 

 

AndEngine만을 위한 설정

 

Edit – Preferences 에서 Store tile layer data as 를 Base64 (gzip compressed)로 설정해 줍니다.

 

image

 

 

Tip

 

타일셋을 /tile 과 같은 폴더에 몰아 넣고 tmx 파일을 그 상위 폴더 / 에 저장하고 / 부터 tmx 파일과 /tile 폴더를 포함하여

 

안드로이드 assets 폴더에 저장하게 되면 나중에 귀찮은 에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나중에 이 맵을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간단한 사용법은 끝났습니다. 본격적으로 게임의 맵을 만들게 되려면 타일셋을 직접 그려야 할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구해서 하신다면 라이센스에 주의해 주세요!!

 

라이센스는 존중해야 하고 지켜줘야죠 ㅎㅎ

 

다음은 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AndEngine에서 사용하기 위한 이미지들을 한 이미지로 꾸겨 넣는 TexturePacker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AndEngine에 대한 강좌는 10월 중순쯤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마감하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2011. 08. 28 첫 버전 포스팅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