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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Tiled는 포켓몬스터 게임의 맵 처럼 사각형의 타일로 구성된 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Tiled를 이용하여 맵을 만들면 맵 정보를 포함하는 파일이 생성되어 AndEngine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다음 링크에서 Tiled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0.7 버전으로 설명 )
간단한 맵 만들기
Tile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File – New 를 선택하거나 툴바의 딱 봐도 새로 만드는 듯한 첫 번째 버튼을 누르면 맵을 만들기 위한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 Orientation : 사각형 타일로 할지 다이아몬드형 타일로 할 지 결정합니다.
- Orthogonal : 사각형 타일
- Isometric : 다이아몬드형 타일
- Map size : 맵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중요한 것이 맵의 픽셀 크기가 아니고 하나의 타일이 가로 세로 몇 개 있는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 Tile size : 하나의 타일 사이즈를 결정합니다.
일단 저는 위 그림과 같이 맵을 생성하겠습니다.
이번엔 맵을 구성할 타일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래의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해보겠습니다.
Map – New Tileset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OK를 눌러줍시다.
오른쪽 아래에 새 타일셋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타일을 선택하여 맵을 구성하면 됩니다.!!
AndEngine만을 위한 설정
Edit – Preferences 에서 Store tile layer data as 를 Base64 (gzip compressed)로 설정해 줍니다.
Tip
타일셋을 /tile 과 같은 폴더에 몰아 넣고 tmx 파일을 그 상위 폴더 / 에 저장하고 / 부터 tmx 파일과 /tile 폴더를 포함하여
안드로이드 assets 폴더에 저장하게 되면 나중에 귀찮은 에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나중에 이 맵을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간단한 사용법은 끝났습니다. 본격적으로 게임의 맵을 만들게 되려면 타일셋을 직접 그려야 할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구해서 하신다면 라이센스에 주의해 주세요!!
라이센스는 존중해야 하고 지켜줘야죠 ㅎㅎ
다음은 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AndEngine에서 사용하기 위한 이미지들을 한 이미지로 꾸겨 넣는 TexturePacker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AndEngine에 대한 강좌는 10월 중순쯤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마감하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2011. 08. 28 첫 버전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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